봄날의 풍경화 / 김한성
거리는 커다란 풍경화다. 두 손을 뻗어 손가락으로 액자 모양을 만들면 더욱 또렷한 한 장의 그림이 된다. 그림 속에는 아름다움도 안타까움도 모두 담겨 있다.
일요일 오후. 나는 버스를 타려고 건널목에서 신호를 기다린다. 해는 어느덧 서산으로 넘어가고 땅거미가 짙어 가고 있다. 어느새 내 마음도 풍경화 속으로 들어가 한 장의 그림이 된다.
길 건너 쪽에 어두운 색깔로 풍경화가 그려지고 있다. 두 다리를 잃은 여인이 배를 땅에 붙이고 작은 수레를 밀면서 천천히 움직이고 있다. 검은 고무로 몸을 칭칭 감고 천천히 기어가고 있다. 밀고 가는 작은 수레에는 바구니가 놓여 있고, 녹음기가 묶여 있다.
불편한 몸으로 힘든 삶을 살아가면서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서 녹음기를 틀어 놓거나 직접 구성진 노래를 부르면서 성금을 모으다가 석양과 함께 집으로 돌아가는 모양이다. 거리에는 귀가를 서두르는 사람들이 바쁘게 발걸음을 옮긴다.
그때였다. 갑자기 바람이 살짝 불자 바구니 속의 지폐가 날아가고 만다. 길 건너 쪽에서 신호를 기다리고 있는 나는 안타까운 마음으로 그 광경을 바라볼 수밖에 없다. 몇 장 안 되는 돈은 인도 쪽으로도 차도 쪽으로도 뿔뿔이 흩어지면서 날아가고 있다. 여인은 어쩔 줄 모르고 소리조차 지르지 못한다. 그토록 애쓴 하루 벌이가 바람 속으로 사라지는 순간이다. 버스가 도착하자 사람들은 그 모습을 보았는지 못 보았는지 버스 안으로 빨려 들듯이 사라진다.
건너편에서 바라보는 내 마음은 안타깝기만 하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풍경화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누군가가 도로 한가운데로 뛰어 들어가서 급하게 지폐를 줍고 있다. 지나가는 차에게 수신호를 보내 가면서 이리저리 뛰어다닌다. 인도 위의 몇 장까지 주워서 바구니에 담고, 돌멩이로 꾹 눌러 주는 친절도 잊지 않는다.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지만 풍경화는 전혀 다른 밑그림이 그려지고 너무나 아름다운 색으로 칠해졌다. 풍경화 속의 주인공이 버스 쪽으로 걸어가다가 다시 발길을 돌이킨다. 주머니를 뒤지더니 지폐 몇 장을 꺼내어 바구니에 놓고 버스 쪽으로 향한다. 여인은 감사의 마음을 목례로 답하고 있다. 나는 아름다운 풍경화를 보면서 안도의 숨을 쉬고, 봄 햇살처럼 따스한 감동을 느낀다.
신호는 아직도 바뀌지 않았다.
나는 깜짝 놀랐다. 버스로 향하는 주인공은 승객이 아니라 운전기사였기 때문이다. 비어 있던 운전석에 앉자 버스는 아무런 일도 없었다는 듯이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했고, 작은 수레와 여인도 골목길로 접어들어 뒷모습이 점점 작아지고 있다.
사라져 가는 버스와 수레를 번갈아 바라보면서 아름다운 풍경화 한 장을 마음의 캔버스에 곱게 그려 간직한 일요일 오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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